에어블록(ABL) 코인 분석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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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블록(ABL) 코인 분석하기

by RichDay 2021. 4.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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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블록(ABL) 코인 분석하기

에어블록(ABL) 코인 분석하기1

이번에는 클레이튼 코인의 또 다른 스왑(swap)가능한 코인인 에어블록(ABL)을 알아보겠습니다.

 

역시 공식홈페이지와 백서를 같이 읽어봐야겠죠.

 

그 전에 시세부터 알아볼까요?

 

2021.04.07 20시 기준

현재 가격은 69.31원입니다.(18.04%)떨어졌네요.

대장인 비트코인의 파격이 크네요.

김프가 많이 빠져서 그렇습니다.

 

스왑비율도 알아볼까요?

1KSP면 1109 ABL이 교환가능합니다.

 

그렇다면 에어블록 체인이란 무엇일까요?

kr.airbloc.org/?redirect=false

 

에어블록 | 개인 정보 보호 기반 기업간 데이터 교환 플랫폼

기업들은 에어블록을 통해 고객의 정보를 보호하면서 상호간에 데이터를 간편하게 교환하고, 이를 통해 고객에 대한 더 깊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고객의 데이터는

kr.airbloc.org

홈페이지를 같이 보면서 분석해보도록할게요.

1. 플랫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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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인은 무슨 플랫폼이라는게 잇는데 에어블록은 바로 개인 정보 보호 기반, 기업간 데이터 교환 플랫폼이라고 합니다.

기업간의 에어블록을 통해서 1.고객 정보 보호, 2. 상호간에 데이터를 간편하게 교환 3. 고객에 대한 더 깊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고객의 정보는 블록체인 기술로 안전하게 보호된다고하네요.

 

2.데모 신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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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부분을 누르면 회사의 경우 언제든지 연락을 통해서 데모를 받을 수 있습니다.

 

3.파편화된 고객 데이터 통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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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블록 데이터 교환 플랫폼으로 데이터 얼라이언스에 소속된 각 기업의 파편화된 데이터를 연결 할 수 있다고하네요.

기업은 이를 통해 개발, 마케팅, 고객 경험 개선에 활용가능하다고합니다.

 

특장점을 같이 볼까요?

 

1)간편한 고객 동의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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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들에게 데이터 수집 및 활용에 대한 동의 내역을 간편하게 받아오고, 업데이트할 수 있는 REST API를 지원합니다.

고객의 의사에 따라 동의는 실시간 갱신되며, 데이터 수집 동의를 철회한 고객 정보는 영업일 기준 1일 이내 자동 삭제 됩니다.

2)실시간 고객 데이터 교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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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ST API를 활용해 JSON/애플리케이션 포맷으로 데이터를 편리하게 송수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AWS S3를 통한 배치 파일 덤프를 통해 원하는 데이터 교환이 가능합니다.

 

3)고객 데이터 관련 규제 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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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교환 및 활용 과정에서, 스마트 컨트랙트를 통해 블록체인에 업로드된 암호화된 고객 동의 정보를 사용합니다.

이를 통해 고객의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하고, 관련 규제를 준수합니다.

 

4.Data La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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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블락의 가장 큰 특징인거 같아요.

데이터랩을 통해 기업이 소비자 행동 및 패턴에 대한 심층적인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도록 개발된 소비자 트렌드 분석 플랫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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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식으로 OTT서비스 시장 분석까지 가능합니다.

넷플릭스, 웨이브, 왓챠 등이 있죠.

 

*에어블록은 현재 금융, 커머스, 대중교통, 여행 등 다양한 산업 전반에 걸쳐 100만개 이상의 개인 동의 기반 데이터를 매일 교환하고 있습니다.

 

5.Airbloc x Klayt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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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블록은 클레이튼 블록체인 생태계 파트너입니다.

클레이튼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개인의 데이터 수집 및 활용에 대한 동의정보를 안전하게 보관, 데이터의 정합성을 보장합니다.

6.(현재 개발 중) 기업간 제휴마케팅 통합 플랫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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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업종 기업간 각자 필요한 데이터를 교환함으로써 효율적인 자동화 제휴마케팅 수행을 가능하게함.

고객에게 기존보다 더 개인화된 최적 오퍼를 제공하거나 조건부 바우처를 통해 프로모션 제안 강화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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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캠페인에 대한 예산 고나리, 캠페인 이벤트, 트리거 조건 관리 및 제휴마케팅의 자동화를 위한 캠페인 실행 빈도 설정 등을 지원할 예정.

 


 

 

에어블락을 더 공부해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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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블락은 꾸준히 가격을 유지하다가 3월 9일부터 가격이 급상승했네요.

 

현재가격은 56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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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시간동안 14.72%가 떨어졌네요.

거래량또한 떨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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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거래 최상위 거래소는 ZT, Coinone, Huobi Korea입니다.

 

Airbloc 시장을 보시면 5군데가 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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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거래량과 시가총액을 보겠습니다.

4월 12일 기준으로 거래량은 \8,784,497원입니다.

시가총액도 볼까요? \14,945,883,386입니다.

3.유통 공급량을 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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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공급량은 373,217,500코인입니다.

현재 유통 공급량볼게요 252,376,418ABL입니다.

그렇다면 현재 유통량은 67%정도가 유통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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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Wallte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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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갑도 2개정도 있네요.

Trust Wallet

MetaMask등이 있습니다.

 

5.소셜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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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witter.com/AirblocOfficial?ref_src=twsrc%5Etfw%7Ctwcamp%5Eembeddedtimeline%7Ctwterm%5Eprofile%3AAirblocOfficial%7Ctwgr%5EeyJ0ZndfZXhwZXJpbWVudHNfY29va2llX2V4cGlyYXRpb24iOnsiYnVja2V0IjoxMjA5NjAwLCJ2ZXJzaW9uIjpudWxsfSwidGZ3X2hvcml6b25fdHdlZXRfZW1iZWRfOTU1NSI6eyJidWNrZXQiOiJodGUiLCJ2ZXJzaW9uIjpudWxsfX0%3D&ref_url=https%3A%2F%2Fcoinmarketcap.com%2Fko%2Fcurrencies%2Fairbloc%2F

 

Airbloc Protocol(@AirblocOfficial) 님 | 트위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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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witter.com

는 이 부분을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내용을 살펴볼까요?

 

xangle이라는 사이트 홍보가 있네요.

 

한 번 참고해볼까요?

 

먼저 등급 개요입니다.

에어블록은 'A-'등급을 받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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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점수도 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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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pany and Team(회사 및 팀) 은 very high

IR and Disclousre Practices(IR 및 Disclousre 관행)는 high

Financial Sustainability(재정적 지속 가능성)는 Average

Token Governance(토큰 거버넌스)는 average

Business Performance(사업 실적)는 average

Technical Audit and Legal Memo(기술 감사 및 법률 메모)는 very high를 받았습니다.

여기서도 주요 시세가 나오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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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까 말씀드린대로 55원정도입니다.(2021.4.13일 기준)

 

공지는 11개정도가 있습니다.

그 중 최근 공지내용입니다.

 

2020-01-31~2021-0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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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년 이상 지원해 온 ERC20- ABL to KCT- ABL 스왑 지원은 2021 년 2 월 12 일 (KST)에 종료됩니다.

ERC20- ABL 가지고 계신 분들은 아래 안내에 따라 마감일 전에 KCT- ABL 스왑 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수동 자사 토큰 교환 가이드 : 링크

2021년 2월 8일 후, ERC20- ABL 다른 수단을 통해 KCT- ABL 스왑 할 수 없음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ERC20- ABL 을 거래하는 거래소 의 사용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ERC20- ABL 토큰을 KCT 주소로 보내면 토큰이 영구적으로 손실되므로 실제로 KCT- ABL 을 지원하는 거래소 ERC20- ABL 을 보내기 전에 두 번 확인하십시오.

 

토큰 지분구조를 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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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 토큰 보유 지갑을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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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월 29일을 기점으로 많이 생성 됐네요.

한 유튜버의 영향인거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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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큰 보유 지갑 누적합계는 계속 늘고있습니다.

 

거래 수 또한 단기간에 급증했죠.

저때 시세가 많이 상승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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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적거래 수또한 많이 상승했는데

현재는 안정화를 보이고 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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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래 금액 자체가 3.29일 이후로 거의 팍 죽었습니다.

그래서 시세는 다시 떨어졌죠.

물린 사람들도 많이 있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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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적 거래 금액도 이렇게 살펴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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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상 차트를 보는 연습을 해야겠네요.

꾸준히 에어블락 미디엄에서 정보 얻어보시길 바랍니다.

medium.com/airbloc

 

Airbloc Protocol – Medium

A consent-based real-time personal data exchange platform, Airbloc aims return data ownership back to individuals, allow applications to collect and monetize data legitimately, and allow enterprises to exchange explicitly consented data with an auditable s

medium.com


마지막으로 에어블락 백서를 보도록 할까요?

docs.google.com/document/d/1LF6sloRssOR2S9fPf9O0qK5vmx6HG-duA3JF4fwuR_A/edit

 

Airbloc 비즈니스 백서 2020

Airbloc 비즈니스 백서 2020 최종 업데이트 : 2020년 12월 8일 목차 Airbloc 소개 2 개인 데이터 주권 보호를 통한 "개인 데이터 수집 및 활용 활성화" 데이터 교환 & 거래 촉진을 통한 "기업들간 데이터 비

docs.google.com

백서 중에서 중요한 내용들을 살펴보도록 할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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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까지 된 동맹 사례

 

실제로 최근 주요 기업들의 데이터 동맹 사례는 아래와 같습니다.

  • 2020.12. : BC카드, 7개 PG·VAN사와 ‘데이터 동맹’
  • 2020.11. : 신한銀, CJ·LGU+와 마이데이터 '동행'
  • 2020. 9. : GS칼텍스·현대車, 데이터 얼라이언스 수립
  • 2020. 8. : KT는 지난 8월 우리금융지주와 금융‧ICT 융합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 

2020. 6. : 현대카드 대한항공·스타벅스·배달의민족 등 기업 총 11곳과 PLCC 제휴 및 데이터 동맹 체결

 

상품 비즈니스화 현황

  • Airbloc은 국내 대형 기업들이 참가한 데이터 얼라이언스에 본 상품을 기적용하였으며, 성능과 안정성에 대한 테스트를 완료하였습니다.
    • 1억 건 이상의 데이터 실시간 교환 지원
    • 100만 명 이상의 동의 데이터 온체인상(블록체인 상) 저장
    • 데이터 교환을 통한 실사용사례 확보 및 사례 증가 중

  • Airbloc은 현재 국내 대형 회사들 다수(카드사, 이커머스사 등)와 함께 신규 데이터 얼라이언스를 구축하는 안을 논의 중에 있습니다. 

 

 

  1. 오퍼의 통합 : 파편화된 할인 혜택의 통합으로 소비자에게 더 강력한 할인 혜택 제공
    • 판촉비의 절감 : 전체를 대상으로 한 쿠폰 혹은 특정 상품에 대한 광범위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할인이 아닌 구매 가능성이 높은 사용자에게만 판촉비를 사용함으로써, 판촉비 사용 최소화
  2. 마케팅의 통합 : 양사 마케팅 수단의 통합으로 오퍼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도를 극대화
    • 광고비의 절감 : 강력한 오퍼 자체를 CRM으로 홍보함으로써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하고, 반대로 광고비의 지출을 최소화
  3. 시스템 자동화 : 양사가 제휴마케팅을 별도로 기획할 필요 없이 커머스사의 일반적인 고객 라이프사이클에 맞춰서 자동으로 오퍼가 날라가고, 오퍼에 대한 수락/거절을 자동으로 하게 함으로써 대량의 오퍼를 발송 가능하게 함

Airblock 단기 로드맵

2020년

-신규 비즈니스 백서 발간

 

2021년

1분기

-Data Lab UI/UX 단기 개선 (1차)

-기업간 데이터 교환 시스템

(기존 데이터 얼라이언스 내 시스템 개선 및 안정화)

-기업간 제휴마케팅 통합 시스템

(베타 런칭 및 테스트 사례 발굴)

-Airbloc 신규 웹사이트 배포

 

2분기

-Data Lab UI/UX 단기 개선(2차)

-기업간 데이터 교환 시스템

(신규 데이터 얼라이언스 발족)

-기업간 제휴마케팅 통합 시스템

(공식 런칭)

ABL의 신규 효용

신규 백서 아래서 ABL은 아래의 효용을 가지게 됩니다. 

  • 수요 :
    • Airbloc의 매출의 일부로 ABL을 바이백하여 소각을 진행합니다.
    • (장기적으로) 데이터 공급자에 대한 사기 방지 보증금으로 일정량의 ABL(혹은 일정량의 금액)의 스테이킹을 의무화하여, ABL의 유틸리티적 효용을 증대시킵니다.
    • (장기적으로) ABL을 사용하여 중개 수수료 지급 시 할인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공급 :
    • (단기적으로) 사용자 동의를 취득하는 과정에서 Airbloc의 협력사들과 함께 동의 모수를 확보하기 위하여 일부 ABL이 보상으로 지급될 수 있습니다.
    • (장기적으로) 사용자들에게 오퍼를 지급하는 과정에서 Airbloc을 통한 오퍼일 경우, 최종 사용자에게 ABL을 지급하여 생태계를 활성화시킬 수 있습니다.
  • 미해결 과제 : 
    • 기업들이 데이터에 대한 보상을 ABL로 지급합니다.
    • 개인들이 해당 ABL을 보상으로 받아서 데이터 자산화합니다. 

 

만약 더 많은 기업간 데이터 교환과 마케팅 부가가치의 교환이 일어날 경우, 자연스럽게 개인들에게 보상을 지급하여서 데이터 수집 및 활용에 대한 동의를 취득하는 기업들의 유인이 생길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 때 기업들이 자체적으로 보상하는 것 이외에 ABL을 통해서 보상을 하는 것의 유인을 마련하는 것이 Airbloc의 장기적 목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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